연구 검색 결과 (8건)
온라인 패션시장 글로벌 온라인시장 규모는 모바일 보급 확대, 젊은층들의 소셜 미디어 사용 확대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 특히, 패션기업들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영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Direct-to-Consumer, DTC) 소매판매 전략을 강화하면서 온라인시장 규모가 빠르게 증가 글로벌 패션산업의 ... 커머스 및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등을 중심으로 2021년 6,681억 달러에서 2025년 1조 2,072억 달러로 연평균 25.9%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기록할 전망 글로벌 패션기업들은 이처럼 확대되는 온라인시장 선점을 위해 AI, VR 및 AR을 활용한 홍보 및 마케팅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강화를 꾀하고 있음. 특히, 최근 소비자들이 ...
□ 지능정보기술 등 신기술 활용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 신기술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R&D 성과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벤처기업의 R&D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대표적인 애로요인은 R&D 수행의 주체인 R&D 인력 운용, 특히 우수한 R&D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다. 2019년 벤처기업협회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는 직종 중 연구/개발직이 62.2%로 가장 높으며, 특히 첨단제조(에너지, 반도체, 의료 등)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78.9%가 연구개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한 ...
... 부가가치 사슬 전반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높여 새로운 제조업으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여 자동화, 정보화와는 구분하고 있다. 스마트 제조혁신은 지능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제조업 가치사슬 전반을 혁신적으로 재편하는 것으로, 개념적으로는 기획·설계, 생산, 유통·판매뿐만 아니라 물류·유통, 사후서비스와 사용 등 전 영역에 걸쳐 새로운 제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혁신의 범위가 기업간·산업간 연계, 수요-공급간 연계까지 확대된다는 점에서 산업혁신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 제조는 비용 절감이나 생산효율성 제고라는 소극적 목표보다는 제품의 스마트화, 지능형 생산방식으로의 이행, 조직과 시장혁신을 통한 새로운 제조업으로 ...
소통 검색 결과 (13건)
... 충격"이라며 "중국으로 가는 중간재 수출이 줄면서 여러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새로운 네트워크가 정착하는데 3~4년 더 걸릴 것인데 그 기간 동안 우리 수출이 좋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중국 리스크로 인해 대중국 투자를 줄이고 다른 나라로 공급망을 분산해야 하는 과정에서 비효율성이 생긴다는 것"이라며 "미국 투자는 좀 과잉이라는 ...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정광하 석유화학협회 연구조사본부장 [사진=KYD 방송 캡쳐]2024.03.22 dedanhi@newspim.com ◆중국발 유통 플랫폼 대공세, "기업 강점 극대화·정부 불공정 제재로 균형" 최근 알리 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 등 중국발 유통 플랫폼의 공세가 거세지만, 전문가들은 우리 유통업체들이 살아날 방안이 ...
... 효과는 해외투자에서 더 컸다고 소개했다. 김 위원은 “벤처 투자를 단지 국내 스타트업과의 상생이나 사회공헌 정도로 볼 게 아니라, 모기업의 혁신과 생산성 제고를 위한 주요 수단으로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노후한 상장사의 회춘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 2003년부터 15년간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제조기업 3753곳을 분석한 연구에 따르면, 신제품 매출 비중과 특허 수 등 혁신 수치가 높은 기업은 기업 수명 주기가 개선돼 '기업 회춘' 효과를 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이들 중 총 매출 대비 해외 매출 비율이 높을수록 종업원 1인당 부가가치와 순이익이 높아지며, 기술적 효율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원자연 순천대 무역학과 교수는 “해외 진출은 그 자체로 기업의 생산 기술과 경영능력 등 무형 자산의 ...
첨부파일 검색 결과 (8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 방법과 구성 제2장 글로벌 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기업 사례 분석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글로벌 온라인 패션시장 구조변화 (1) 글로벌 온라인시장 현황과 전망 (2) 소셜 커머스 시장 전망 (3)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현황 3. 패션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기업 사례 분석 (1) 가치사슬별 디지털 전환 현황 (2) 패션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사례 4. 글로벌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1) 메타버스의 개념 (2) 패션기업들의 메타버스 활용 사례 5.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과 개발 사례 (1) 글로벌 스마트의류 시장 현황 (2) 스마트의류 개발 사례 6. 정책적 시사점 제3장 국내 패션산업 현황과 경쟁력 ...
...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1) 벤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R&D 인력 운용체계 (2) 우수 인재의 유인체계로서 스톡옵션 실효성 미흡 2.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한 식별 또는 명확한 선정기준 부재 (1) 한국표준산업분류에의 반영 미비로 신산업의 효과적 정책지원 한계 3. 창업 및 벤처 활성화를 위한 투자 및 회수 관련 규제 (1) ... 제조서비스에의 정책적 지원 제한 (3) 메가트렌드에 대응하지 못하는 제도로 제조전문 서비스지원 불가 (4) 제조업 위주의 사업지원으로 제조서비스 수요 창출 애로 2. 운영의 효율성과 성장을 저해하는 과도한 환경 관련 규제 (1) 탈원전 등 전원 믹스의 변화에 따른 제조업 비용 상승 (2) 중복적인 환경규제로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저하 (3) 화학물질의 규제 ...
... 제조의 주요 개념과 범위 (1) 주요 개념 (2) 스마트 제조(smart manufacturing) (3) 스마트공장(smart factory) 2. 주요국 사례: 추진목표, 기업 동향을 중심으로 (1) 독일 (2) 미국 (3) 일본 (4) 중국 3. 한국의 스마트 제조 추진실태와 과제 (1) 스마트 제조 주요 정책 (2) 추진 실태와 중간평가 ... 수요부문의 현황 진단: 중소·중견기업을 중심으로 1.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 제조 투자 유인과 현실적 제약 (1) 하도급 B2B 중소·중견기업의 투자 유인과 제약 (2) 비하도급 B2B 및 B2C 중소·중견기업의 투자 유인과 제약 2.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 제조 구축 실태 분석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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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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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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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